반응형
미세먼지도 너무 심하고 건조주의보 발령이 나는 만큼 유난히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있어요.
사실 목이 건조한 증상은 계절에 상관없이 경험하게 되지요. 수분 섭취량이 부족하거나 짠 음식을 많이 먹었거나 격력한 운동으로 땀 배출량이 많을 때 주 증상이지만 체내 수분이나 나트륨 균형이 깨지면 목이 마르게 되는데 소변색이 연한 레몬색을 띱니다. 충분한 물을 마시고 있는데 불구하고 입안이 바짝 사막처럼 탄다면 물 마셔도 자꾸 목이 마르다면 질병을 예상해 볼 수 있는데요.
빈혈증
출혈성 궤양이 있다거나 월경혈이 과도하게 많은 경우 갑자기 다량의 피가 우리 몸 속에서 빠져나가게 되면 목이 마르고 현기증이 나게 됩니다. 적혈구가 빠져나가는 만큼 수분을 채우기 위해 갈증이 나는 것이지요. 요즘엔 병원에서 피검사를 비롯한 몇 가지 검사로 빈혈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
갈증과 혼동하기 쉬운 증상입니다. 침의 구성성분이 변하면서 분비량이 적어지면서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인데 이처럼 침이 줄어들면 입 냄새가 나거나 침이 걸쭉해져 불편해집니다. 알레르기 치료제, 머미약, 어지럼증 등 구강건조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약을 복용 중이라면 약 때문인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
탈수증의 위험을 높이는 원인이 되는 혈당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신장은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소변을 생성합니다.
그러면서 과잉된 포도당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배뇨 작용이 잦아질수록 목마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수분 섭취량을 늘려줘야 합니다. 당뇨 진단을 받지 않았는데 소변 횟수가 잦고 체중감소, 피로, 목마름, 성마름 등의 징후가 있다면 당뇨를 의심하고 혈당수치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월경
여성들은 월경이 목마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생리혈이 특히 많은 날은 갈증이 심해지는데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수치는 체액량 변화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만약 생리 양이 평소보다 많은 편에 속하는 사람이라면 물병을 두고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마시며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정상적인 증상으로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인후건조증은 대부분 화끈거리거나 간질간질한 가려움, 통증과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약물 외에도 수분을 공급하고 염증를 줄여주어 목의 불편감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무
무는 하얀 부분일수록 쓴 맛이 나는데 이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가 한방에서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면서 기관지, 폐의 기능을 건강하게 도와주는 식품이라고 해요. 노화 방지는 물론 항염작용과 함께 인후통, 기침과 가래 치료에 탁월합니다.
꿀 레몬차
강력한 천연 항생제로도 유명한 프로폴리스. 꿀과 레몬은 기침과 감기 등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대에서부터 기관지 증상을 완화하는 법으로 많이 이용되었죠. 레몬 반 개 정도의 즙을 짜서 살짝 데운 뒤 꿀 1 티스푼과 섞어 마십니다. 따뜻한 물을 부어 차로 음용하면 좋습니다.
유칼립투스 차, 카모마일 차
티는 목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는 전통적인 방법이죠.
유칼립투스에는 상쾌한 느낌과 항염증성에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식과 비염, 축농증 등 기관지염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공기청정 효과와 살균 효과도 매우 강력해서 세제나 탈취제 에센셜 오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차로 마시면서 환절기나 독감일 때 가습기와 더불어 사용하면 기관지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캐모마일 차 또한 땅에서 나는 사과라는 뜻으로 테르펜이나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진정효과와 목의 건조함과 가려움을 줄여주는 항염증 효과가 좋습니다. 캐모마일을 우린 차에 꿀 한 스푼 가미해서 마시면 좋습니다.
늙은 호박
호박은 폐 기능을 보호해주는 식품인데요. 늙은 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루테인 성분으로 암을 발생하는 각종 유해물질을 억제시켜 주고,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마른기침이 나거나 심한 가래로 고생할 때 먹으면 좋습니다.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도라지는 기관지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재료 중 하나인데요. 이 도라지 속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삭여주며 폐의 열을 내려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이 같은 효과로 호흡기 질환에 사용하는 대표 한방 약재이기도 합니다. 도라지의 약간 쌉쌀하고 쓴맛이 나는 알칼로이드류와 배당체류로 이 쓴맛이 사포닌 성분과 함께 가래 배출을 돕고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애플 사이다 식초
보통 가정집에서 요리용으로도 보관하고 있는 제품이라 구하기도 쉬운데요. 건조한 목을 촉촉하게 관리해주는데 좋은 제품입니다. 항생작용을 해주는 식초는 알칼리성을 띠어 신체의 산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애플 사이다식초 1큰술과 꿀 1큰술 따뜻한 물에 섞어 마시면 좋습니다.
물론 따뜻한 느낌이 들 정도면 괜찮지만 너무 뜨거운 채로 마시게 되면 목 안의 화상이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조심하시는 것이 좋아요. 이런 자연요법은 건조한 목 증상에 수분을 채워주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재발할 수 있습니다. 자극이나 건조한 상태의 원인이 감염이나 질병이면 진료를 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치료로 원인균을 제거해야 맞죠.
목에 안 좋은 음식류는 초콜릿이나 버터, 유제품, 알코올 등이 목의 점도를 높여 목 안을 건조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유제품과 버터는 의외네요.
요즘엔 좋은 식품들을 구할 수 있는 경로가 많기 때문에 전보다 보다 쉽게 재료들을 구해 기관지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난 원래 기관지가 약한 편이야. 목이 안 좋아.라고 생각하기보다는 평소에 예방차원으로 기관지에 좋은 것들을 잘 섭취하는 것도 중요해요.
728x90
반응형
LIST
'건강한 식단을 위한 정보 > 건강한 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 가려움증 종류 (1) 피부 묘기증 소양증 아토피피부염에 대해 (0) | 2023.05.23 |
---|---|
햇빛알레르기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0) | 2023.04.14 |
따가운 햇빛 속 봄여름 건강한 피부관리 (0) | 2023.04.12 |
신장 기능을 망치는 물 많이 마시기 올바른 물 섭취하는 방법 (0) | 2023.03.17 |
신진대사를 높이는 식사 방법 7가지 (0) | 2023.03.08 |
댓글